본문 바로가기

핵심 성과 지표(KPI, Key Performance Indicator)에 대해서 알아보기

justin11 발행일 : 2023-04-16

KPI(Key Performance Indicator)는
조직, 팀 또는 개인이 주요 비즈니스 목표 또는
목표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달성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측정 가능한 값입니다.

KPI는 성공을 평가하고,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하며,
개선해야 할 부분을 식별하는 데 사용됩니다.
KPI를 추적함으로써 의사결정자는 정보에 입각한 선택을 하고 전략을 조정하여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핵심 성과 지표(KPI, Key Performance Indicator)에 대해서 알아보기


다음은 다양한 측면을 다루는
KPI에 대한 자세한 설명입니다


KPI의 목적

KPI는 조직이 목표에 맞게 노력과 리소스를 조정하여
모든 사람이 동일한 목표를 향해 노력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러한 솔루션은 진행률을 측정하고
성공을 정량화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므로
목표가 달성되었는지 또는 변경이 필요한지를
보다 쉽게 판단할 수 있습니다.



선택

효과적인 KPI는 조직의 목표에 맞게 신중하게
선택되며 적절하고 구체적이며 측정 가능하며
달성 가능하고 시간이 제한되어야 합니다.
또한 혼란을 방지하고 중요한 목표에 집중할 수 있도록 그 수를 제한해야 합니다.



KPI의 유형들



양적

이러한 KPI는 수치로 표현되며 매출, 신규 고객 수 또는 웹 사이트 트래픽과 같이 쉽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질적

이러한 KPI는 수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 만족도, 직원 참여도 또는 브랜드 인지도와
같은 품질 또는 특성에 중점을 둡니다.




선도적

선도적인 KPI는 미래의 성능을 예측하고
잠재적인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는 미래 지향적인 지표입니다.
예를 들어 직원 교육 시간 또는
영업 파이프라인 크기가 있습니다.




Legging

Legging KPI는 과거의 성과를 측정하는
역방향 지표입니다. 이전의 조치나 전략의 효과를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매출 증가 또는 고객 이탈률이 있습니다.




측정

KPI는 조직의 성과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유지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추적 및 보고되어야 합니다. 이 작업은 대시보드, 보고서 또는 기타 데이터 시각화 도구를 사용하여 수행할 수 있습니다.




분석 및 개선

KPI 데이터를 분석하고 추세, 패턴 및 잠재적 개선
영역을 파악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그런 다음 의사결정자는 이 정보를 사용하여
전략을 구체화하고, 리소스를 할당하거나,
필요에 따라 목표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핵심 성과 지표는 조직, 팀 및 개인이 핵심 목표에 대한 성과를 평가하고 개선해야 할 부분을 파악하고 전략을 최적화하기 위한 정보에 입각한 의사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되는 귀중한 도구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