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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경제학] 속물 효과(snob effect)는 무엇인가요?

justin11 발행일 : 2023-04-16

잘난 척 하는 속물을 의미하는 ‘스놉(snob)’에서
비롯된 속물 효과(snob effect)는
경제 및 소비자 행동의 개념으로, 일부 개인이
독점적이거나, 명성이 높거나, 높은 사회적 지위를
나타내는 것으로 인식되는 상품 및 서비스를 찾고
구매하는 경향을 말합니다. 이 효과는 다른 사람들과
자신을 차별화하고 자신의 사회적 지위나
부를 알려주고자 하는 욕구에 의해 주도됩니다.

[오늘의 경제학] 속물 효과(snob effect)는 무엇인가요?


속물 효과는 몇 가지 주요 측면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명성과 독점성

속물 효과에 끌리는 소비자들은 종종 부족하거나,
비싸거나, 제한적인 생산을 하는 제품에 끌립니다.
이 제품들의 독점성은 위신의 상징으로 여겨지며,
그것들을 소유하는 것은 사회적 지위를 부여하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2.눈에 띄는 소비

속물 효과는 경제학자이자 사회학자인
토르스테인 베블렌이 1899년 저서 '여가계급 이론'에서 소개한 눈에 띄는 소비의 개념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눈에 띄는 소비는 사치품과 서비스를 구매하여
그 본질적인 가치나 효용을 위해서가 아니라
그 사람의 부와 사회적 지위를 공개적으로 보여주는
행위를 말합니다.



3.신호 전달

속물 효과는 또한 소비자들이 자신의 사회적 지위,
취향 또는 세련됨에 대한 메시지를 다른 사람들에게
보내기 위해 구매를 사용하는 신호의 한 형태입니다.
고급스럽고 독점적인 제품을 구매함으로써
소비자들은 성공과 풍요의 이미지를 투영하기를
희망합니다.




4.사회적 비교

속물 효과는 부분적으로 사회적 비교에 의해 주도되는데, 개인이 물질적 소유와 지위 상징 측면에서 동료들을 따라잡거나 능가하도록 동기 부여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경쟁적인 측면은 사람들이 사회 계층에서 앞서기 위해 노력함에 따라 소비의 주기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5.베블렌 제품

속물 효과는 일반적인 수요와 공급의 법칙과 달리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수요가 증가하는 상품인
베블렌 상품의 개념을 발생시킵니다.
이러한 상품의 높은 가격은 독점성과 지위의 신호로
작용하여 속물 효과에 영향을 받는 소비자들에게
더욱 바람직합니다.


모든 소비자나 제품에 속물 효과가 적용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그들의 구매로부터 얻는 기능적 가치나
개인적인 즐거움에 더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반면,
다른 사람들은 윤리적인 고려, 환경적인 영향 또는
다른 요소들에 우선순위를 둘 수 있습니다.
그러나, 속물 효과는 소비자 행동에서 중요한 힘으로
남아있고 패션, 자동차, 기술, 그리고 사치품과 같은
다양한 산업에서 관찰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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