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이밍 효과(The Framing effect)란 무엇인가요?
프레이밍 효과란
동일한 상황에서 어떻게 제시하냐에 따라
그 상황에 대한 인식, 의사결정, 결과가
달라지는 현상을 뜻합니다.
아래와 같이 질병 치료에 대한
두 가지 다른 설명이 있다고 상상해 봅시다.
치료 A의 성공률은 70%입니다.
치료 B의 실패율은 30%입니다.
두 설명 모두 동일한 정보를 전달하지만
사람들이 치료 효과에 대해
서로 다른 판단을 내리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첫 번째 설명은 치료의
긍정적인 결과를 강조하고
두 번째 설명은 부정적인 결과를 강조합니다.
결과적으로 사람들은
두 가지 설명이 동일한 정보를 전달하더라도
치료 B보다 치료 A를 선택할 가능성이
더 높을 수 있습니다.
프레이밍 효과는
정치 캠페인에서 마케팅, 재정적 의사 결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후 변화나 총기 규제와 같은 사회적 문제에 대한 사람들의 태도와 신념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프레이밍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몇 가지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보가 제시되는 방식(예: 긍정적 대 부정적 프레이밍)
정보가 제시되는 순서(예: 긍정적인 정보를 처음 대 마지막으로 제시)
정보가 제시되는 맥락(예: 결정을 둘러싼 문화적 또는 사회적 규범)
프레이밍 효과를 완화하려면
의사 결정에 대한
잠재적 영향을 인식하고 결정을 내리기 전에
여러 관점과 정보 출처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정보를 중립적이거나
균형 잡힌 방식으로 제시하면
프레이밍이 사람들의 판단과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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